티스토리 뷰

반응형

타고난 재능 벤 카슨 스토리
출처: themoviedb

오늘은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영화를 리뷰해보려 합니다. 영화 제목은 “타고난 재능 벤 카슨 스토리”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 부모가 만들어주는 환경이 정말 중요하고 부모가 자녀에게 어떠한 말을 해주고, 어떤 신념을 심어주느냐도 중요하다는 것을 영화에서는 볼 수 있습니다.

둔재에서 천재로 변화하는 과정

벤 카슨은 천재 의사로 불리지만 그는 처음부터 천재는 아니었고 오히려 둔재에 가까운 사람이었습니다. 1961년 11살의 주인공 벤저민(벤 카슨)은 시험 점수를 공개해야 하는 시간에 모든 친구들 앞에서 한 문제도 맞추지 못해 0점을 받은 것으로 친구들의 놀림감이 됩니다. 친구들은 벤 카슨을 우습게 생각하며 놀리기 시작했고 벤은 욱하는 마음에 그만 친구를 때리게 되어 벤의 어머니가 학교로 불려 오게 되었습니다. 집으로 어머니와 돌아가는 길에 벤저민은 자기는 멍청하다며 자책하고 화를 내지만, 엄마는 벤저민에게 "너는 똑똑해. 단시 그 똑똑함을 사용하지 않고 있을 뿐이지 너는 할 수 있어”라며 용기를 북돋아주고 벤이 자신감을 갖고 공부를 할 수 있게 응원해 줍니다.
공부를 해보려 마음먹은 벤저민은 엄마에게 숙제를 도와달라고 부탁하지만, 엄마는 안경이 없어서 글이 보이질 않으니 읽어달라고 얘기를 합니다. 벤저민은 읽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어 보였고 그걸 놓치지 않은 엄마는 일정 거리에 있는 콘프레이크 박스의 글을 읽어보라 하지만 벤은 거리가 너무 멀어 잘 안 보인다는 얘기를 하고 엄마는 안경이 필요한 사람이 또 있었구나 하는 얘기를 하게 되면서 벤은 그때부터 안경을 쓰기 시작합니다.

아이를 위해 변화하려 노력하는 부모

벤 카슨은 1951년 미시간 주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고 8살에 부모님의 이혼으로 자신의 형과 3명이 함께 살게 됩니다. 이혼 후 어머니는 가정부 일과 베이비시터 일을 하며 두 형제를 키워나갔습니다. TV를 보며 웃고 있는 아이들을 보며 엄마는 갑작스러운 우울감에 빠지게 되었고 좋지 않은 선택을 하는 마음까지 품게 되어 정신과 상담을 받으려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우울감을 주는 정체는 아이들에게 말하지 못한 비밀이었는데 그것은 바로 글을 읽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글을 잘 읽지 못해 안경을 쓰지 않은 채로 아이들에게는 항상 안경이 없어 글이 보이지 않으니 대신 읽어달라고 요청을 했었고 그런 시간들이 쌓이고 쌓여 아이들에게 혹시나 글을 읽지 못하는 것을 들킬까 하는 마음이 그녀를 옥죄고 있었고 너무 힘든 나머지 정신과 상담을 받게 된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정신과 의사의 도움으로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었고 버킷 교수님의 집에서 가정부 생활을 시작합니다. 어느 날 교수님 집에 청소를 하러 갔다가 TV앞에 쌓인 책들과 서재의 어마어마한 양의 책을 보고 놀랍니다. 그리고 그 책들을 거의 다 읽었다는 교수님의 말을 듣고 아이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때부터 엄마는 아이들에게 TV 시청을 줄이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일주일에 두 권씩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라고 말합니다. 처음에는 불만이 많았지만 책 읽는 즐거움에 점점 빠져들었고 학교 공부도 더 재밌게 하게 되어 최우수 성적으로 중학교를 졸업합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약간의 반항은 있었지만 벤은 예일대를 졸업하며 존슨 홉킨스 병원 면접에 합격하여 경력을 쌓은 그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의 최연소, 흑인 최초 소아신경외과 과장이 되었고, 어느 날 머리가 이어져 있는 한 쌍둥이를 분리시키는 수술을 고민하게 됩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수술을 가능하게 만든 실력

벤은 어떻게 하면 불가능해 보이는 하나로 이어져 있는 쌍둥이들을 안전하게 분리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을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지만 출혈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이 도저히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고민 끝에 벤은 방법을 찾아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50명에 달하는 팀을 결성하여 쌍둥이의 수술을 시작합니다. 쌍둥이들의 부모님에게는 수술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혹시라도 한 아기가 사망할 경우 살아있는 아기에게 조직을 줘야 하는 차선책도 마련합니다. 이때 정말 놀라운 수술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바로 심장을 1시간 동안 멈추게 한 후 혈관 수술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벤은 두개골 결합 쌍둥이 분리 수술에 성공하였고 세계적으로 이름을 더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응형